두피모발클리닉

전화 문의 안내

빠른 진료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02-3482-8875
  • Fax. 미샤건물2층
  • 월,금 10:00 ~ 8:00
  • 화,수 10:00 ~ 7:30
  • 2:00 ~ 7:30
  • 토요일 10:00 ~ 3:00
  • 점심시간 1:00 ~ 2:00

목요일은 오후 2시부터입니다.
접수 마감은 30분전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

탈모의 종류

 
유전성 안드로겐 탈모증
유전성 안드로겐 탈모증은 남성과 여성 양쪽 모두에서 발생하는 탈모증 중 가장 흔한 형태의 것으로 일반적으로 남성형 탈모증이라 불립니다.
유전성 안드로겐 탈모증은 대개 전신적인 안드로겐 호르몬의 증가 없이 나타나나 안드로겐 탈모증을 보이는 여성의 경우 30-40%에서 주로 특발성의 내분비 기능 이상을 동반하며 특히 남성처럼 앞머리 모발선 양쪽 끝이 벗겨져 올라가는 전형적 남성형 대머리 형태를 보이면 이는 안드로겐의 과다분비를 의미하므로 이에 대한 혈액 검사를 필요로 합니다.

원형 탈모증
보통 자각 증상 없이 두피에 직경 1-5 cm의 하나 또는 두세 개의 원형 또는 난원형의 탈모반이 갑자기 발생하는 것으로 가끔 진행성으로 되어 서로 융합되어 확대되기도 하며 탈모반 내에 수 개의 휴지기 모발이 남아 있기도 하고 탈모반 표면이 주위 정상부위 보다 약간 함몰되어 있습니다.

원인으로는 대부분 자가면역기전에 의한 것으로 생각되며 자가면역질환 환자군에서 일반인보다 더 높은 발생빈도를 보이고 있고 이외에 유전적 감수성과 정신적 스트레스도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환자 중 80% 이상에서 4-12 개월 안에 자연 치유가 되나 한편으로는 재발이 흔하게 일어납니다.

치료로는 대개 부신피질호르몬제의 병변내 주사가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고 이외에 접촉감작을 시키는 면역요법, 외용연고, 심한 경우 부신피질호르몬 또는 기타 면역억제제의 전신투여 등이 시행되고 있으며 피부과에서 치료를 담당합니다.

휴지기 탈모증
정상 두발 휴지기 모낭의 비율이 현저히 증가하는 경우로 매일 탈락모가 100-400개 이상이 되며 성모가 연모로 변하면서 빠지기보다는 전체적으로 외부에서 보기에 갑자기 명백하게 모발이 빈약해 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심한 정신적 스트레스, 수술, 급격한 몸무게의 변화 및 열병 등과 같은 신체적 스트레스, 항응고제, 과량의 Vitamin A, 혈압약 및 통풍 치료제 등과 같은 약물 투여, 분만, 피임약 및 폐경과 같은 호르몬의 변화, 빈혈, 영양결핍 및 갑상선 질환 같은 만성질환 등이 원인이 됩니다.

휴지기 탈모증은 그 원인자극이 발생 후 2-4개월 경과한 후부터 시작되나 계속적인 원인 자극이 없으면 6개월 정도 후에는 자연적으로 모발이 회복되므로 특별한 치료가 필요 없습니다.

생장기 탈모증
생장기에 있는 두발 80-90%가 급성으로 장애를 받아 탈락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악성종양 치료 때 사용하는 화학요법제와 방사선 조사가 가장 흔한 원인이 됩니다.

항암제는 세포 분열을 활발히 하고 있는 암세포를 파괴시키는 기능이 있으므로 항암 물질에 노출된 후 1-2주 후부터 탈모가 발생하며 세포분열을 활발히 하고 있는 손톱이나 생장기 모낭만 발육이상이 되어 탈락하므로 세포분열을 하지 않고 있는 휴지기모낭은 그대로 유지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자극원인이 중단되면 대개 수주일 내에 모낭이 회복되나 처음에는 모발 색깔이 불완전하고 줄기가 약하더라도 곧 정상으로 돌아오므로 예후는 양호하며 화학요법 시행 중에 두피에 압박붕대를 하거나 저온을 적용시키면 예방의 효과가 있습니다.